공단운영과 경주관련 자주하시는 질문입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질문과 답변 게시판을 이용해 주십시오.
- Q .착순판독사진에서 1, 2착이 애매한 경우 판독사진을 보면 두선수 앞뒤바퀴 모두 일직선인데 1착 뒷바퀴 끝부분이 2착 뒷바퀴 끝부분보다 뒤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수마다 사이클 길이나 바퀴가 다른것인지, 만약 같다면 어떻게 그럴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사진판정기는 SLIT 카메라로 일명 PHOTO-FINISH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사진 판정기 사진은 얼핏 보기에는 일반 사진과 다름이 없어 보입니다만 실제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카메라는 일정한 범위를 동시에 촬영합니다 (예를 들면 결승선을 중심으로 촬영하면 결승선 부근의 물체가 다 나옴) 경륜에서 운영하는 사진판정기는 특수카메라로써 결승선상의 일직선 부분만 촬영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사진판정기는 0.01㎜의 아주 좁은 틈을 통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물체만을 촬영하는 구조임) 가느다란 틈새로 결승선만을 촬영하나 이것이 연속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일반 사진처럼 보일 뿐 실제는 사진판정기 사진의 모든 선이 결승선입니다.
이 사진판정기는 결승선을 통과하는 자전거의 스피드와 동기가 되어 있습니다. 만일 자전거의 속도가 사진판정기 동기 속도보다 훨씬 느리다면 사진판정사진에는 자전거가 길게 늘어져서 나타나게 되고 반대로 훨씬 빠르다면 좁게 줄여서 나타나게 되겠지요. 그래서 같은 사진판정기 사진에 어떤 자전거는 길게 나타나고 짧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결승선 통과속도가 빠르면 (통과시간이 짧으면) 자전거의 길이가 짧게, 속도가 느리면 (통과시간이 길면) 자전거 길이가 길게 촬영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선수 자전거의 실제길이는 2m 이하로 거의 일정하지만 결승선 통과속도의 차이에 따라서 사진판정기에 촬영되는 자전거의 길이는 차이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진판정기는 결승선 이외에는 촬영할 수 없으며, 정밀판독 사진을 보면 자전거의 앞바퀴 최 전단에흰선이 있는데 그 선이 결승선에 닿은 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사진판정기는 육상, 싸이클, 조정, 경륜, 경마 등 모든 스피드경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의 : 창원레포츠파크 경주운영파트 055)239 - 1084
- Q .2000분의 1초라는 동착이 있을 수 있는지요? 착순 판정시 다수결로 하는지요?
- 현재 운영중인 최첨단 디지털 라인스캔 카메라의 성능 및 엔지니어의 기술력 수준은 경주로의 여건 등을 고려할 때 1/2000초까지가 식별 가능한 촬영한계라 할 수 있으며, 1/2000초이 하는 육안으로도 식별이 어려운 관계로 경륜시행규정을 근거로 동착으로 판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착순심의는 사진판정실에서 촬영, 송출되는 영상자료를 참고하여 결승심판실에서 심판장 이하 3명의 심판이 하고 있으며 착순판정은 전원일치로 결정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경륜경주에서 착순판정은 결승선에 모든 선수가 도달하면 주행위반 심의후, 착순을 결정하여 착순표출기 PC에 입력, 다음경주 선수 소개시 6번 선수의 소개가 끝나면 통상적으로 착순확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경륜시행규정 제106조에 의거한 심판판정규칙 - 도착차이가 1/8바퀴 미만인 경우에는 시행자가 정한 착순판정 장비로 촬영한 자료를 참고하여 육안으로 순위를 판정한다. 다만, 결승선에 도착한 선수의 시간차가 1,000분의 1초 이상의 근소차는 순위를 구분하여 판정하고, 1,000분의 1초 미만 (2,000분의 1초이하)의 경우는 동착으로 판정한다
- Q .경륜심판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 경륜훈련원에서는 경륜심판으로서 필요한 심판실무 및 직업윤리, 교양등의 종합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기간은 1개월에서 4개월이며 교육과목은 경륜관계법규, 심판에 필요한 지식, 심판실무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이 있습니다.
교육수료후 경륜·경정법에 의한 소정의 시험을 거쳐 경륜심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경륜심판자격 취득자중 경륜사업본부 심판운영계획에 의거 심판으로 종사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며 채용과 무관합니다.
심판으로 등록하려면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실시하는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하며 자격시험방법은 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 및 신체검사로 합니다. 필기시험 과목에는 경륜관계법규, 심판실무, 일반상식이 있고, 실기시험은 경주진행 및 판정능력을 실시합니다. 면접시험은 심판으로서 적격여부를 심사하고, 신체검사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지정하는 국·공립병원의 신체검사에 의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합격기준은 각 과목 60점 (100점만점)이상이어야 합니다.
모집일정 확정시는 경륜홈페이지나 신문매체를 통하여 공고합니다.
문의전화 : 경륜훈련원 043-872-9674
- Q .배당률 및 환급금 계산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경륜알기 > 투표과정 > 배당률보는법 코너에 가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Q .동착일 경우 배당률의 계산법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
질문 : 동착의 경우에 배당률의 계산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7이던 최종배당률이 2동착이 되면 1.3이 되어버리는데 나머지 0.1의 배당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동착의 경우에 배당률의 계산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발매중 고객용 모니터에 표출되는 중간배당률과 발매 마감시 표출되는 최종중간배당률은 동착이 발생하지 않는 일반적인 경우를 산정하여 계산 되어진 데이타입니다.
이 최종배당률은 보통의 경우는 확정배당률로 변동없이 넘어가지만, 심판의 착순판정이 동착으로 판정되는 경우에는 경륜, 경정법 시행규칙 제15조에 의거하여 총환급금의 값을 승자의 수로 나누어 다시 배당률을 계산,
확정하게 됩니다. ( 2동착 : 1/2 , 3동착: 1/3 등.. )
다만, 이 과정에서 확정된 배당률이 ( 최종배당률 * 1/2 , 1/3 ) 된 계산값과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발생하는 바 , 일련의 계산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의문점]
2004년 1월 11일 제2회차 3일차 10경주의 실제 자료입니다. (복승)
1위 : 7
2위 : 3 , 5 동착
복승 7-3 최종배당률 : 2.7 ==> 동착으로 인한 확정배당률 : 1.3
복승 7-5 최종배당률 : 3.5 ==> 동착으로 인한 확정배당률 : 1.7
[계산식]
복승 총매출액 : 64,515,200
복승 총환급금 : 45,160,640 ( 총매출액 * 0.7 )
7-3 매출액 : 16,796,200 ( 적중금액 )
7-5 매출액 : 12,980,800 ( 적중금액 )
1. 동착이 아닌 경우의 배당률 계산
-
1) 7-3 의 배당률
45,160,640 (복승 총환급금) / 16,796,200(적중금액) = 2.68... ≒ 2.7
( 단위투표금액 100원에 대한 사사오입 규정 - 경륜경정법 제10조 4항과 시행령 제11조 1항에 의거하여 배당률 계산은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사사오입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계산하여 표출하게 되며, 위의 경우는 고객에게 약 0.02배 높은 배당률을 제공함. )
-
2) 7-5 의 배당률
45,160,640 (복승 총환급금) / 12,980,800 = 3.47.. ≒ 3.5 ( 경륜경정법 제10조 4항, 상 동 )
2. 동착(2동착)의 경우의 배당률의 계산
-
1) 7-3 의 배당률
- ① 먼저 복승 총환급금을 승자의 수로 나눈다. ( 시행규칙 제 15 조 )
45,160,640 (복승 총환급금) / 2 = 22,580,320
- ② 최종 복승 총환급금을 기준으로 배당률을 계산한다.
22,580,320 (확정 복승 총환급금) / 16,796,200(적중금액) = 1.34.. ≒ 1.3
( 사사오입 - 경륜경정법 제10조 4항 , 상 동 )
-
2) 7-5 의 배당률
- ① 먼저 복승 총환급금을 승자의 수로 나눈다. ( 시행규칙 제 15 조 )
45,160,640 (복승 총환급금) / 2 = 22,580,320
- ② 최종 복승 총환급금을 기준으로 배당률을 계산한다.
22,580,320 (확정 복승 총환급금) / 12,980,800(적중금액) = 1.73.. ≒ 1.7
( 사사오입 - 경륜경정법 제10조 4항, 상 동 )
중간배당률과 확정배당률 산출에 관련된 법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 경륜·경정법 시행령제11조(승자투표권의 발매)
① ...승자투표권의 단위투표금액은 100원으로 한다
- ▶ 경륜·경정법 제10조(환급금)
④ 제1항 ...환급금을 지급함에 있어 10원미만의 단수가 있는 때에는 5원미만은 이를 계산하지 아니하고, 5원이상은 이를 10원으로 한다
- ▶ 경륜·경정법시행규칙 제15조(2이상의 선수가 동시에 승자가 된 경우의 환급금의 배분) ...
환급금의 배분은 영 별표 3의 산식에 의하여 산출된 금액을 승자의 수로 나누고 이를 다시 각 승자에 대한 적중단위승
자투표권의 수로 나눈 금액으로 한다
※ 기타 배당률에 관련된 계산식 및 기타 자료는 홈페이지의 경륜알기 > 투표과정 > 배당률보는법 코너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Q .100.1배 이상의 배당에서 동착일 경우 배당률의 계산법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 2004년 4회 1일차 11경주 쌍승식6-4 배당률 산출과정을 예를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1경주 발매마감후 쌍승식 최종 매출현황은
- o 총 매출액 : 904,092,300원
- o 환급금총액 : 904,092,300원 x 70% = 632,864,610원
[공제율 30%의 구성 : 레저세(l0%),교육세(6%),농어촌특별세(2%),수득금(12%)]
- o 6-4 매출액 : 5,852,100원이었습니다.
배당률모니터에 표출된 최종 배당률은 동시도착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배당률이 계산됩니다.
- o 6-4번 : 904,092,300 × 70% ÷ 5,852,100 = 108.14..... ⇒ 108.1배
(소수 둘째자리에서 사사오입처리)
※ 6-4번의 경우 100배를 초과해 관련세법에 의거 추가공제(기타소득세,주민세)를 합니다.
- o 실질 최종배당률 = (환급금 총액 - 추가 공제액) ÷ 해당 선수별 매출액
(632,864,610원 - 137,524,350원) ÷ 5,852,100원 = 84.6배
추가공제 산출과정에 구체적인 내용은 [경륜소개] -> [투표과정]의 "배당률보는법"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순위확정이후 동시도착으로 인해 확정배당률은 2개의 승자에 대해 확정배당률을 재산출
- o 6-4 : ((904,092,300 × 70%)÷동착수) ÷ 5,852,100 = 54.07..... ⇒ 54.1배
(소수 둘째자리에서 사사오입처리)
- Q .경륜 자전거 최고시속은?
-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경륜에서의 순간 최대 속도는 약 50∼70㎞ 정도라고 합니다. 아마츄어의 경우는 약 65∼75㎞정도인데 경륜과 아마추어의 사용장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경륜선수도 아마츄어 선수와 같은 장비를 사용한다면 마찬가지겠습니다.
참고로 특선급의 경우 마지막 한바퀴 평균속도는 시속 약 60㎞가 됩니다
- Q .Totalizator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요?
- 토탈리제이터(Totalizator) 시스템이란 경륜, 경마, 경정, 토토, 경견등 베팅산업에서 티켓의 발매와 배당률의 산출,
환급을 전산 처리하는 시스템을 국제적으로 통칭하는 용어이며 또는 웨이저링(wagering) 시스템 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발매기와 주전산기 그리고 방대한 응용프로그램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주가 개시되면 승식별 경주권의 발매에 따른 중간 배당률의 게시, 발매마감에 따른 확정배당률의 산출, 순위확정에 따른 배당금(환급금)의 지급 등을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배팅산업 특유의 전산시스템입니다.
과거 수작업방식으로 티켓을 발매(83년이전)하던 상황에서는 약 25분간 사전에 인쇄된 티켓을 발매했으며, 또 다른 약25분간의 별도 집계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발매와 동시에 집계가 되지않기 때문에 발매중에 가장 중요한 정보인 예상배당률이란 정보가 제공될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발매와 동시에 중간집계되는 기능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집계하다(totalize)라는 동사에서 생산된 용어로 판단이 됩니다.
- Q .출주표는 언제 볼 수 있습니까? 출주표는 언제 볼 수 있습니까?
- 출주표는 미확정본(가판본)과 확정본(최종판)의 2가지 형태가있습니다.
미확정본이 공시된 이후에 신체검사 및 자전거 확정검사를 통한 기어배수 변동, 낙차부상 실격등의 이유로 변동사항이 발생된 경우에 이를 다시 반영해 재편성한 것이 확정본입니다.
미확정본 출주표
- - 본 홈페이지[공지사항]을 통해 게재됩니다.
- - 1일차(금요일) : 목요일 10시 전후
- - 2일차(토요일) : 목요일 18시 전후
- - 3일차(일요일) : 금요일 20시 전후
※ 1일차(금요일) 경주중 낙차 및 부상, 실격등이 발생되면 재편성이 불가피하므로 시간이 지체 될 수도 있습니다.
확정본 출주표
- - 본 홈페이지[경주정보 -> 출주표] 또는 출주표에 게재됩니다.
- - 1일차(금요일) : 목요일 18시 전후
- - 2일차(토요일) : 금요일 20시 전후
- - 3일차(일요일) : 토요일 19시 전후
※ 확정본 출주표는 전일 경주에 특별한 변동사항이 없는한 정해진 시간에 공지됩니다.
그리고 확정본 출주표를 고객여러분께 메일로 발송해드리고 있사오니 메일서비스를 많이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Q .주로를 벗어나서 파란색칠 된 곳을 따라 주행하며 골인하는 경우 정확히 허용되는범위를 알고 싶습니다.
- 경륜시행규정 제3장 경주규칙 제75조에는 "선수는 내선안쪽으로 진입하여 주행해서는 아니된다"라고 적시하고 있는데 그 취지는 내선을 기준으로 바깥쪽은 경주로,
그 안쪽은 퇴피로로 구분하고 있으며 선수가 자기의 경주를 유리하게 하기 위해 고의로 내선을 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규정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판정기준을 간략하게 설명 드린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주중 선수가 자신의 의지로 내선을 침범했느냐, 아니면 다른 선수의 방해 또는 그 영향으로 인해서 내선 안쪽으로 진입했느냐가 판정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후자의 경우는 면책사유에 해당되 어 제재를 받지 않게 되고 전자의 경우는 내선을 넘어와 주행한 구간 및 시간에 따라 실격, 경고, 주의를 받게 됩니다.
- Q .선두유도원 퇴피후 무려 두바퀴 기습선행을 했을 경우 제재가 가해지는지요?
- 경주규칙제72조제2호의 경고 판정기준인 『통상적인 스퍼트시기보다 빨리 스퍼트하였으나 다른 선수에게 추월당하여 선수그룹의 중·하위로 골인한 경우』 에
저촉되는 경우로서 폭주양상은 후속선수에게 경주를 유리하게 해줄 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으로부터 연대한 경주라는 오해를 받을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 Q .실격선수는 점수를 해당 경주에서 얼마나 감점이 되는지요? 이 실격 선수로 인해 낙차 후 경기 포기 자는 점수의 영향은 없는지요?
참고로 금ㆍ토 경주와 일요 경륜의 실격자 발생 시 감점 점수는 경주일 (금,토,일 관계 없이) 과는 무관하게 동일한 감점을 받는지요?
- 실격선수의 위반점은 경주요일과 무관하게 적용되며 실격 발생시 마다 1점이 주어지며 정기 등급 사정시 위반점 누계를 감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경주의 성적은 득점계산의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 당해 경주에 출주한 선수가 경주 규칙위반등으로 실격하였거나 낙차로 인하여 경주를 포기한 경우, 경주 불성립의
경우,
천재지변등으로 경주 중지 또는 취소된 경우
- Q .출주표에 나오는 승률, 연대율, 삼연대율은 어떻게 산출되는지요?
-
- 가. 승률 : 선수별 매년 초부터 전회까지 출전기간도안에 1위를 한 회수를 출주한 총회수로 나눈 성적임
- 나. 연대율 : 선수별 매년 초부터 전회까지 출전기간동안에 1위를 한 회수에 2위를 한 회수를 더해 출주한 총회수로 나눈 성적임
- 다. 삼연대율 : 선수별 매년 초부터 전회까지 출전기간동안에 1위, 2위를 한 회수에 3위를 한 회수를 더해 출주한 총회수로 나눈 성적임
- Q .출주표에 나오는 평균득점은 어떻게 산출되는지요?
-
-
1. 출주표에 나오는 평균득점
- 가.종합득점 : 일정기간 출주한 레이스별 경주득점을 평균한 수치이며 최근3회(창원+광명+부산) 기간(전전전회차, 전전회차, 전회차)의 평균득점을 말함
- 나.창원득점: 일정기간 창원경륜에 출주한 레이스별 경주득점을 평균한 수치이며 최근3회 창원경륜 기간(전전전회차,전전회차, 전회차)의 평균득점을 말함
- 다.광명득점 : 일정기간 광명경륜에 출주한 레이스별 경주득점을 평균한 수치이며 최근3회 광명경륜기간(전전전회차, 전전회차, 전회차)의 평균득점을 말함
- 라.부산득점 : 일정기간 부산경륜에 출주한 레이스별 경주득점을 평균한 수치이며 최근3회 부산경륜기간(전전전회차, 전전회차, 전회차)의 평균득점을 말함
-
2. 레이스별 순위득점
- 가. 1,2일차 경주 : 매경주 출전선수에 대하여 해당 급 반별 고유점수의 평균점을 중간순위인 4위 경주득점으로 하고 3위이상은 평균점에 매 순위 2점씩 더하여 산출하며 5위이하는 매 순위 2점씩 감하여 순위점수 산출
- 나. 3일차 경주 : 1일차에 입상기록한 선수별 순위득점의 평균점에 의거하여 1,2째와 동일한 방식으로 순위점수 산출
- 다. 급반별 고유점수
급반별 고유점수안내
S급(특선급) |
A급(우수급) |
B급(선발급) |
S1 |
S2 |
S3 |
A1 |
article |
A3 |
B1 |
B2 |
B3 |
100 |
98 |
96 |
94 |
92 |
90 |
88 |
86 |
84 |
※ 등급별 6점차, 반별 2점차
- Q .실전 경주에서 200M 기록은 어떻게 측정합니까?
- 200M 구간의 기록측정 기준은 최종주회(5주회째) 백스트레치의 200M 선을 제일 먼저 통과하는 선 수의 앞바퀴 최전단을 시점으로 해서,
결승선에 1위로 도달한 선수의 앞바퀴 최전단까지의 시간을 레이저빔으로 자동 측정하고 있으며,
200M 지점을 1위로 통과한 선수가 결승 선에 1위로 도착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간에서 순위가 바뀌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구간 주파기록은 급별 선수들의 각력을 평가하는데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 Q .선수등급 사정시기와 점수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
1. 등급사정 시기(년2회)
등급사정 시기(년2회)
분기별 |
심사기간 |
적용시기 |
상반기 |
전년 7월초부터 12월 말일기준 15일전까지의 성적 |
1월초 |
하반기 |
당해 년도 1월초부터 6월 말일기준 15일전까지의 성적 |
7월초 |
2. 등급사정점수(평가점) 산출방식
평가점 = 등급심사기간 평균경주득점 + 입상점 - 위반점
- 평균경주득점 : 1.2.3일차 총 경주득점 ÷ 심사기간 출주일수
- 입 상 점 : (1착횟수 × 2점 + 2착횟수 × 1점+ 3착횟수 × 0.5점) ÷ 심사기간 출주일수
- 위 반 점 : 실격횟수 × 1점
- Q .특별 승강급제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요?
-
특별 승강급제도
※ 관련규정 : 선수·심판관리규칙 제17조의2 (특별승강급)
- ㅇ 특별 승강급제도는 경주성적이 현저하게 우수하거나 저조한 선수에 대하여는 분기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선수등급조정(등급사정)과 관계없이 특별 승강급을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신인선수는 제외)
- ㅇ 특별 승강급 적용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특별승급 : 3회 연속(9일간, 휴장일이 포함될 경우 8일간) 1착 또는 2착한 선수로서 상위경주등급 또는 해당경주등급 결승경주에서 2번이상 1착 또는 2착한 경우
- 2. 특별강급 : 2회 연속(6일간) 6착 또는 7착한 선수에 대하여 1개 등급 강급
- ※ 3회 연속(9일간) 3회 출전의 기간이 6주를 초과하여서는 아니된다.
- ※ 2회 출전의 기간이 6주를 초과하여서는 아니된다. 다만 경주가 없는 주는 기간산정에서 제외된다
- ※ 2회연속 기간중에 선수책임의 실격이나 출전정지처분이 있는 경우 특별강급 적용
특별 승강급제도 적용 비적용 내용
구 분 |
적 용 |
비적용 |
특별승급 |
ㅇ 3회연속 :
(선발2, 선발1, 선결1/선발1, 선발1, 선결1/선발1, 선발1,선결2)
ㅇ 3회연속:
(선발2, 선발1, 우수1/선발1, 선발1, 우수2/선발1, 선발1,우수1) |
ㅇ 3회연속 :
(선발2, 선발2, 선발1/ 선발1, 선발1, 우수1/선발1, 선발1,선발1
ㅇ 3일연속입상 + 1회출전정지 + 3일연속입상-(선1,선2,선결1) + 1회출전정지 + (선1,선2,선결1) |
특별강급 |
○ 3일연속 6·7착 + 1회출전정지+ 3일연속 6·7착
·(우7,우7,우7) + 1회출전정지+ (우6,우7,우6)
·(우7,우7,실격) + 1회출전정지+ (우6,우6,우7) |
|
- Q .경륜대진방식 및 진출기준은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요?
-
1. 경륜대진방식
- ○ 보통경륜 대진표 : 7R, 9R, 14R
- ○ 특별경륜 대진표 : 9R, 10R, 14R
※ 경륜 대진표
경륜대진표
구분 |
경주수 |
1일차(예선) |
2일차 |
3일차(결승) |
비고 |
보통경륜 |
7R |
특선3R
우수4R |
좌동 |
결승1R
특선3R
우수3R |
신인경주시 기존선수 적용 |
7R |
우수3R
선발4R |
좌동
| 결승1R
우수3R
선발3R |
9R |
특선2R
우수3R
선발4R |
좌동 |
특선결승1R
특선2R
우수3R
선발3R |
창원경주 |
9R |
특선2R
우수3R
선발4R |
좌동 |
특선결승1R
특선1R
우수결승1R
우수2R
선발결승1R
선발3R |
14R |
특선3R
우수6R
선발5R |
좌동 |
결승1R
특선3R
우수6R
선발4R |
광명경주 |
9R |
특선3R
우수3R
선발3R |
좌동 |
특선결승1R
특선2R
우수결승1R
우수2R
선발결승1R
선발2R |
창원경주 |
특별경륜 |
10R |
특선3R
우수3R
선발4R |
특선준결2R
특선1R
우수준결2R
우수1R
선발준결2R
선발2R |
특선결승1R
특선2R
우수결승1R
우수2R
선발결승1R
선발3R |
평상시 |
14R |
특선14R |
준결 4R
특선10R |
결승1R
특선우수3R
특 선10R |
그랑프리 |
2. 경륜대진표 진출 기준
-
가. 동착 경주에 진출기준
○ 동일등급의 1일차 경주에서 동착자가 발생하여 해당선수 모두가 3일차 상위등급 경주에 진출 할 수 없을 경우는 해당선수 중에서 종합득점(출주표 표기득점)순으로 진출 결정
-
나. 선수 결장시 보충기준
-
○ 1, 2일차
- 선수등급과 경주등급이 동일한 선수가 결장시 동일 경주등급의 선수를 보충
-
○ 3일차
- 선수등급과 경주등급이 동일한 선수가 결장시 => 동일 경주등급의 선수보충
- 선수등급과 경주등급이 동일하지 않은 선수가 결장시 => 진출기준에 의거 1일차 경주성적 차 순위자중 종합득점(출주표 표기득점) 상위자 보충
- 결승경주 및 특별경륜 보충기준 => 당해 진출 경주성적 차 순위자중 종합득점(출주표 표기득점) 상위자 보충
- 7R 대진방식 (신인경주시 : 선발.우수출전)
- 7R 대진방식 (신인경주시 : 우수.특선출전)
- 9R 대진방식(통합)
- 경륜대진방식(9R)(급별)
- 그랑프리 대진방식(14R)
- 특별경륜대진방식(9R)
- 특별경륜 대진방식(10R)
- 14R 대진방식 (그랑프리)
- Q .훈련중, 경주중 부상에 대하여 어떻게 처리하고 있습니까?
- 본적으로 등록선수 전원에 대하여 상해보험을 가입하여 상해에 대한 치료와 보상을 하고 있으며 세부내역은 사망 1억원, 치료비 500만원(한도),
입원보조비 5만원/일 을 지급하고, 경미한 찰과상등은 공단내 의무실에서, 부상의 정도가 심하면 지정병원으로 후송하여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 Q .경륜선수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 경륜선수가 되려면 먼저 병역은 필하고 훈련원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을 합격해야 만 선수로 등록할 수 있으며
2년마다 실시하는 재등록검정에 합격한 선수에 한하여 선수자격을 갱신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경륜선수 후보생 선발시험은 경륜.경정법 및 선수.심판.자전거 관리규정 제7조에 의거하여 시험을 치루며, 또한 시험과목도 동일합니다.
시험과목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실기시험, 기초체력측정, 필기 시험, 면접시험, 등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과목별 비중은 자전거실기(30%), 기초체력측정(30%), 학과 시험, 면접시험(각 20%)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모든 선발과목이 중요하고 어느 하나 스쳐지나 갈 수 없습니다.
실기측정은 벨로드롬에서 실시하며 200m와 1000m의 합격기준은 각각 13초와 1분 20초이고, 200m는 벨로드롬 2바퀴 자유주행후 주행시간을, 1000m는 출발시점부터 주행시간을 각각 측정하고 있습니다.
선수모집과 관련하여 모집시기 등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경륜훈련원 훈련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 경륜훈련원 훈련과 043)872-9674 )
- Q .경륜장에서 선수들이 타는 자전거는 창원레포츠파크 에서 지급하는 것 인가요? 아니면, 일정한 기준에 맞추어 선수개개인이 시합 당일에 맞추어 운반하여 사용하는 것인가요?
- 선수들이 경주에서 타는 자전거는 선수 개인의 소유로 관련 규정에 따른 등록한 경주용 자전거입니다.
선수는 해당 출전회차에 자기의 자전거를 가지고 입소해야 하며, 선수에 대한 확정검사 (신체검사)와 함께 자전거에 대해 실시하는 확정검사 (검차)에 합격해야만 경주에 출전할 수 있습니다.
경륜용 자전거는 선수 신체에 맞게 주문 제작합니다. 재질은 크로몰린 합금강으로 되어 있습니다.
- Q .선수들의 훈련방법이 궁금합니다.
- 선수들의 훈련방법은 일반적으로 도로주행훈련, 트랙(Piste) 주행훈련 및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이루어집니다.
도로주행 훈련은 보통 50∼70km 의 거리를 주행하며, 트랙주행 훈련은 실질적 훈련으로 개인의 특성에 따라 200m, 300m를 전력질주하는 인터벌대쉬훈련을 2∼3회정도 실시합니다.
또한 자전거 주행에 필요한 근력강화를 위한 다양한 중량을 이용해 웨이트트레이닝을 하고 있습니다.
- Q .매 경주전 출전 선수의 모습과 함께 간략한 선수 소개가 있는데, 선수들의 모습은 언제 촬영 한 모습인지 궁금합니다.
- 매 경륜경주 개최일은 금·토·일요일에 개최하고, 선수들은 목요일 입소를 하게 되는데 입소후 11시부터 등급별로 출전선수에 대한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 Q .선수들의 상금은 얼마나 받는지 궁금합니다.
-
보통경륜/특별경륜 상급지급기준표
1. 2007년도 보통경륜 성적상금 기준표 ( 단위 : 천원 )
2007년도 보통경륜 성적상금 기준표
구분 |
등급 |
1위 |
2위 |
3위 |
4위 |
5위 |
6위 |
7위 |
소계 |
1일차 |
선발 |
179 |
156 |
133 |
94 |
86 |
82 |
78 |
808 |
우수 |
338 |
308 |
270 |
225 |
210 |
203 |
195 |
1,749 |
특선 |
635 |
591 |
540 |
409 |
387 |
372 |
365 |
3,299 |
2일차 |
선발 |
385 |
328 |
250 |
172 |
156 |
140 |
125 |
1,556 |
우수 |
740 |
644 |
570 |
451 |
429 |
407 |
390 |
3,631 |
특선 |
1,440 |
1,296 |
1,188 |
1,008 |
936 |
864 |
792 |
7,524 |
3일차 |
선발 |
선발 |
554 |
484 |
406 |
328 |
304 |
289 |
273 |
2,638 |
결승 |
858 |
780 |
702 |
614 |
592 |
569 |
554 |
4,669 |
우수 |
우수 |
874 |
814 |
740 |
624 |
593 |
570 |
555 |
4,770 |
결승 |
1,500 |
1,350 |
1,238 |
1,050 |
1,008 |
936 |
864 |
7,946 |
특선 |
특선 |
1,512 |
1,368 |
1,260 |
1,080 |
1,013 |
975 |
900 |
8,108 |
결승 |
2,336 |
2,117 |
1,935 |
1,752 |
1,679 |
1,606 |
1,533 |
12,958 |
2. 2007년도 특별경륜 성적상금 기준표 ( 단위 : 천원 )
2007년도 특별경륜 성적상금 기준표
구분 |
등급 |
1위 |
2위 |
3위 |
4위 |
5위 |
6위 |
7위 |
소계 |
1일차 |
선발 |
179 |
156 |
133 |
94 |
86 |
82 |
78 |
808 |
우수 |
338 |
308 |
270 |
225 |
210 |
203 |
195 |
1,749 |
특선 |
635 |
591 |
540 |
409 |
387 |
372 |
365 |
3,299 |
2일차 |
선발 |
385 |
328 |
250 |
172 |
156 |
140 |
125 |
1,556 |
우수 |
740 |
644 |
570 |
451 |
429 |
407 |
390 |
3,631 |
특선 |
1,440 |
1,296 |
1,188 |
1,008 |
936 |
864 |
792 |
7,524 |
3일차 |
선발 |
선발 |
554 |
484 |
406 |
328 |
304 |
289 |
273 |
2,638 |
결승 |
2,400 |
2,080 |
1,520 |
1,040 |
960 |
880 |
800 |
9,680 |
우수 |
우수 |
874 |
814 |
740 |
624 |
593 |
570 |
555 |
4,770 |
결승 |
4,000 |
3,472 |
2,548 |
1,756 |
1,624 |
1,492 |
1,360 |
16,252 |
특선 |
특선 |
1,512 |
1,368 |
1,260 |
1,080 |
1,013 |
975 |
900 |
8,108 |
결승 |
8,000 |
6,800 |
4,700 |
2,900 |
2,600 |
2,300 |
2,000 |
29,300 |